Page 43 - 2021교육계획서
P. 43

▣꿈과  끼를  키우는  교과중점학교,  인항▣
                                                                                                            `


                  9.     1교 1덕목 실천 운동 : 인사 잘하기





                 1.  목적  :  바람직한  인간사회  형성에  기본이  되는  ‘인사’지도를  통해  밝고  명랑한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있다.


                 2.  실천사항

                 (1)  지도  내용
                     1)  선생님께  인사하기
                     2)  외부손님에게  인사하기
                     3)  선후배  간에  인사하기
                     4)  친구  간에  인사하기
                 (3)  지도  방법
                     1)  교실

                       담임교사  :  조회,  종례  시  훈화와  인사하기
                       교과  담당  :  수업  시작  전후  학생들과  인사  주고받기
                     2)  복도  계단  및  운동장
                       전교사가  지도  (계단,  복도,  운동장  통행  시  수시  지도)
                     3)  등하교  시
                       등하교  시에는    학생부  담당교사와  바른  생활부원이  지도
                     4)  행사활동  시
                       각종  행사활동  담당교사가  바른  자세로  인사하기  지도
                     5)  인사예절에  대한  자료제시


                 3.  인사  기본  예절  안내  자료

                 (1)  인사의  마음가짐
                    인사는  예절의  기본이며  인간관계의  출발입니다.
                     -  먼저  보는  사람이  먼저  인사합니다.
                     -  끝까지  정중하게  해야  합니다.
                     -  맑고  명랑한  목소리는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줍니다.
                     -  잘  모르는  사람을  보았을  경우에도  인사를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2)  인사  방법
                     -  목례  :  먼  거리에  있는  사람에게나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  또는  동일한  사람을  하루
                       에  여러  번  만날  때에  하는  인사입니다.(약  5도  구부림.)
                     -  가벼운  인사  :  목례보다  약간  정중한  인사  예법으로  복도에서  선생님  또는  외부손님을  만났
                       을  경우  등에  하는  인사로서  허리를  15도  구부려서  "안녕하십니까",  "감사합니다."  등의  인사
                       말을  곁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  정중한  인사  :  실내에서  하는  큰절로  선생님,  웃어른에게  하는  인사로  허리를  45도  구부려서
                       가장  정중하게  인사하며  "  안녕하십니까?  "의  인사말을  곁들입니다.
                     -  물건을  들고  있을  때  :  가방,  노트  등은  왼손에  쥐고  오른손은  허리  옆에  붙인  채  자연스럽
                       게  인사합니다.


                                                                                                                         Ⅱ.  교육  목표 및 시행  체계∣  35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