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3 - 2021교육계획서
P. 43
▣꿈과 끼를 키우는 교과중점학교, 인항▣
`
9. 1교 1덕목 실천 운동 : 인사 잘하기
1. 목적 : 바람직한 인간사회 형성에 기본이 되는 ‘인사’지도를 통해 밝고 명랑한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있다.
2. 실천사항
(1) 지도 내용
1) 선생님께 인사하기
2) 외부손님에게 인사하기
3) 선후배 간에 인사하기
4) 친구 간에 인사하기
(3) 지도 방법
1) 교실
담임교사 : 조회, 종례 시 훈화와 인사하기
교과 담당 : 수업 시작 전후 학생들과 인사 주고받기
2) 복도 계단 및 운동장
전교사가 지도 (계단, 복도, 운동장 통행 시 수시 지도)
3) 등하교 시
등하교 시에는 학생부 담당교사와 바른 생활부원이 지도
4) 행사활동 시
각종 행사활동 담당교사가 바른 자세로 인사하기 지도
5) 인사예절에 대한 자료제시
3. 인사 기본 예절 안내 자료
(1) 인사의 마음가짐
인사는 예절의 기본이며 인간관계의 출발입니다.
- 먼저 보는 사람이 먼저 인사합니다.
- 끝까지 정중하게 해야 합니다.
- 맑고 명랑한 목소리는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줍니다.
- 잘 모르는 사람을 보았을 경우에도 인사를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2) 인사 방법
- 목례 : 먼 거리에 있는 사람에게나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 또는 동일한 사람을 하루
에 여러 번 만날 때에 하는 인사입니다.(약 5도 구부림.)
- 가벼운 인사 : 목례보다 약간 정중한 인사 예법으로 복도에서 선생님 또는 외부손님을 만났
을 경우 등에 하는 인사로서 허리를 15도 구부려서 "안녕하십니까", "감사합니다." 등의 인사
말을 곁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 정중한 인사 : 실내에서 하는 큰절로 선생님, 웃어른에게 하는 인사로 허리를 45도 구부려서
가장 정중하게 인사하며 " 안녕하십니까? "의 인사말을 곁들입니다.
- 물건을 들고 있을 때 : 가방, 노트 등은 왼손에 쥐고 오른손은 허리 옆에 붙인 채 자연스럽
게 인사합니다.
Ⅱ. 교육 목표 및 시행 체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