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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학교교육계획서▣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다. 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  .  .  .  .  .  .  .  .  .  .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목적
                          목적
                  1 1 1 1 1 1 1               목적

                          목적
                          목적
                          목적
                          목적
                          목적
               •  언어는  그  나라와  민족의  정체성이다.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우리가  사용하는  우리말은
                 변형되고  오염되고  알  수  없는  외래어의  범람과  인터넷  및  SNS에서의  속어와  약어  사용
                 으로  인하여  더이상  우리의  정체성을  대표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우리말  오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올바른  사용을  위하여  우리말  사랑하기를  추진  목
                 표로  삼는다.
                         추진  배경  및  방향
                         추진  배경  및  방향
                  2 2 2 2 2 2 2  추 진  배 경  및   방향
                         추진  배경  및  방향
                         추진  배경  및  방향
                         추진  배경  및  방향
                         추진  배경  및  방향
                         추진  배경  및  방향
                 1.  세대통합과  언어의  질을  높인다.
                     :  소셜미디어  등장  이후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조어가  등장하고  있다.  신조어들은  특정
               세대만이  의미를  공유하는  은어가  되고,  익명성의  특성을  이용하여  비속어화가  되고  있다.
               이는  세대  간  의사소통을  원천적으로  막아버리는  장벽  역할을  하게  되었고  언어의  질을  낮
               게  만들었다.
               2.  한국어의  정체성  상실  예방  교육을  한다.
                   :  새로운  문화의  등장으로  그것을  지칭하던  외래어가  표준어로  인정되는  것은  당연한  것
               이다.  그러나  기존의  대체가능한  우리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적불명의  신조어들이  외래
               어라는  탈을  쓰고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른바  콩글리쉬  등은  한국어도  아니고  외국
               인도  이해  못하는  언어이다.  이는  한국어는  지키고  새로운  문화는  외래어로써  한국어로  받

               아들이는  우리말의  정체성에  혼란을  준다.


               3.  민족  언어로서의  한국어를  지킨다.
                   :  남북언어의  이질화는  모든  면에서  피부로  느끼고  있다.  한국어는  오랜  세월동안  한민족
               을  하나의  울타리로  보호하고  정체성을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북한의  지나친  외

               래어  배척과  우리말  신조어  등장,  그리고  남한의  지나친  외래어  유입과  속어와  은어의  사용
               은  남북한  간의  분단과  민족  분열의  고착화를  낳게  되었다.


               4.  언어는  교육의  산물로서  개선가능하다.
                   :  언어는  유전자에  새겨진  것이  아니라  교육에  의하여  형성되는  환경의  산물이다.  우리의

               생래적  유전자를  바꿀  수  없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끊임없는  교육과  관심으로  충분히
               조정할  수가  있다.  인항고라는  작은  교육단체의  작은  물줄기가  올바른  우리말  사랑이라는
               큰  물줄기로  이어질  것이다.


               5.  상시  언어폭력  예방교육  실시(캠페인  교육)




               32∣인항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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