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 2021교육계획서
P. 41

▣꿈과  끼를  키우는  교과중점학교,  인항▣
                                                                                                            `


                          우리말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3 3 3 3 3 3 3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파괴
                                                 실태
                                      어와

                                  표준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1. 표준어 우리말 현황(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합성어)
               •  고유어 10%, 한자어 50%, 외래어 30%, 합성어 10%
               2. 교사가 알아야 할 우리말 파괴의 실태
               •    변형체,  줄임체  :  ~하삼?하셈.  함보자,  머해,  직촬,  지못미    (채팅,  온라인  문화),  인가니(인간
                  이),  가튼데(같은데),  마자마자(맞아맞아),  조아  방가  칭구  만타,  추카추카  (소리나는대로  적기),
                  구래이넘아(그래  이놈아),  오믄(오면),  알쥐(알지),  넝담(농담),  안냐세요,  겜방,  금(그럼),  맴(마
                  음),  글쿤요(그렇군요),  띰띰(심심),    잠수,  당근(의미변형),  오케오케,  아뒤(비정확통신외래어),
                  무플,  초딩,  셜,  셤,  겜,드뎌,멜,걍,글구,첨,안냐세요,방가,넘,어솨요,우녕자,머시따,커메서,인가
                  니,절머,가튼데,얼거써,아라써,짜식,꽁짜,절  때,델꾸,바람끼,실쑤,추카,조타,벙개,방가,칭구,부지러
                  니,마니,시러,조아,미어,머해,샘,얼짱,열공
               •  발음 과장과 왜곡 : 쉐리,쉐이(새끼),   제우(겨우), 버져(꺼져), 넘(놈), 년(뇬),   씨팔 좆나게(씨
                  바.띠바,졸라,절라) 비틀어 강렬히 표현, --까다를 붙인다. 다리깐다(둘이서 정당히 싸운다),
                  센터깐다(가방검사한다)
               •  비속어 및 은어 : 담탱이, 뽀대난다,구라,출첵,맞짱,불펌금지안습,짝퉁,간지좔좔,건수올리다(여
                  자사귀다),골때리다(황당하다),꼬댕이(공부도 못하고 놀지도 못하는 아이),꼬불치다(감추다),꼰
                  대(선생아버지),꼽사리(참견),걸레(헤픈여자), 아가리쌈사라(입닥쳐),찌그러져있어(가만히 있어
                  라),뭥미(뭐니?),대가리똥찬색끼(개념이 없다),낚였다(걸려들었다)
               •  오류사용 : 다르다/틀리다, 받침틀림(안/않, 낫다/낳다), 쉬프트키 사용안함(했다/햇다),씁니다/
                  습니다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표준
                  4 4 4 4 4 4 4                 우리말  표준어와  파괴  실태
                   일정                          활동내용                                    비고
                                                                             담임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에 대한 학급별 설명회
                   4월                                                        담당교사
                           우리말 연구 동아리 및 자율동아리 구성
                                                                             굿네이버스 인성스쿨
                  4~12월    우리말 바르고 예쁘게 사용하기 캠페인 활동(전광판 등)                    4회/연간
                   11월     바른말 사용교육, 우리말 예쁘게 말하기                             자율활동
                                매뉴얼

                  5 5 5 5 5 5 5               업무  매뉴얼
                          업무
                          업무  매뉴얼
                          업무  매뉴얼
                          업무  매뉴얼
                          업무  매뉴얼
                          업무  매뉴얼
                          업무  매뉴얼
                ① 우리말사랑동아리편성                                                     ③ 캠페인,자율활동 진행
                        (4월)                  ② 연간계획수립,내부 결재(4월)                        (4~12월)
                     ④ 시상 및 평가(7월,12월)

                                            항
                  6 6 6 6 6 6 6               업무  협조  요청사항
                                     요청사

                          업무
                                협조
                          업무  협조  요청사항
                          업무  협조  요청사항
                          업무  협조  요청사항
                          업무  협조  요청사항
                          업무  협조  요청사항
                          업무  협조  요청사항

                • 전교사가 우리말을 우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인항관 입구 전자게시판 및 각종 게시판을 활용한다.
                • 우리말 사용에 대한 동아리가 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담임교사는 매 학기 우리말 사용 우수학생이 객관적이고 실질적으로 뽑힐 수 있도록 노력한다.
                • 국어교과의 협조와 행사를 잘 활용하여 우리말 우수학생에 대한 시상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한
                  다.
                                                                                                                         Ⅱ.  교육  목표 및 시행  체계∣  33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