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 2021교육계획서
P. 17
▣꿈과 끼를 키우는 교과중점학교, 인항▣
`
4. 학교 실태 분석
가. 학생 ․ 학부모 ․ 교사 ․ 교육환경 실태
학생(S) 교사(T)
- 근거리 통학위주의 특정 중학교 신입생 증 - 창의적이고 솔선수범 하는 리더십
가로 상급학교 진학에 대한 긴장감이 낮음 - 30년 사학 전통을 이어가는 교육전문
- 주변 특목고 및 신도시 신설학교 설립 인적 자원
으로 인한 우수 학생 입학률 저조 - 지속적인 교수-학습 방안 모색 및 포
용적인 학생지도를 지향
-
STEP
교육환경(E) 학부모(P)
- 초중고(용현남초등학교,용현중학교,용 - 자녀에 대한 학업성취 및 학력향상에
현여자중학교,본교) 4개 학교가 인접 대한 기대치가 높음
- 인근 지역에 비하여 문화 교육시설 등 - 가정 상황으로 인하여 학부모의 학교
이 열악함 참여 활동이 어려움
- 적극적인 우수 신입생 유치를 통한 다양한 중학교 학생 구성 모색
- 학력향상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학업성취목표관리제 운영
학 생
- 다양하고 유용한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질과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지원
- 기본생활 습관 형성과 학업에 대한 열의를 고취하기 위하여 상담 활동 운영
- 다양한 교수-학습 방안 모색을 위하여 수업모형 및 교육자료를 연구하고 개발
교 사 - 방과후 학교의 강좌와 체험활동을 다양화 하는 등 창의 인성 교육 강화
- 다양한 연수를 통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육현장을 개선
교육 - 학교 간 긴밀한 유대 관계 유지를 통한 교육의 계열성 학보
- 범 교과적 지속적 환경 교육의 전개
환경
- 인근 상위 교육 기관(인하대, 인천대, 연세대, 가천대 등)과의 네트워크 형성
- 학부모의 학교 참여의식 확대를 통하여 지속적인 학부모참여 기회를 마련
- 학교 행사일정 달력을 배포하고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학부모 정보의 지속적 제공
- 학교운영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 및 교사 학부모 유대 강화를 위한 다
양한 학교프로그램 구안
Ⅰ. 교육 계획의 기저∣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