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 2021교육계획서
P. 17

▣꿈과  끼를  키우는  교과중점학교,  인항▣
                                                                                                         `


                4.     학교 실태 분석




                  가.  학생  ․  학부모  ․  교사  ․  교육환경  실태


                      학생(S)                                   교사(T)
                      -  근거리 통학위주의 특정 중학교 신입생 증               -  창의적이고  솔선수범  하는  리더십
                        가로 상급학교 진학에 대한 긴장감이 낮음                - 30년  사학  전통을  이어가는  교육전문
                      - 주변  특목고  및  신도시  신설학교  설립               인적  자원
                        으로  인한  우수  학생  입학률  저조               - 지속적인  교수-학습  방안  모색  및  포
                                                                용적인  학생지도를  지향
                                                              -
                                                      STEP

                      교육환경(E)                                 학부모(P)
                      - 초중고(용현남초등학교,용현중학교,용                   - 자녀에  대한  학업성취  및  학력향상에
                        현여자중학교,본교)  4개  학교가  인접                 대한  기대치가  높음
                          - 인근  지역에  비하여  문화  교육시설  등         - 가정  상황으로  인하여  학부모의  학교
                        이  열악함                                  참여  활동이  어려움






                               - 적극적인  우수  신입생  유치를  통한  다양한  중학교  학생  구성  모색
                               - 학력향상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학업성취목표관리제  운영
                     학  생
                               - 다양하고 유용한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질과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지원
                               - 기본생활 습관 형성과 학업에 대한 열의를 고취하기 위하여 상담 활동 운영



                               - 다양한 교수-학습 방안 모색을 위하여 수업모형 및 교육자료를 연구하고 개발
                     교  사      - 방과후  학교의  강좌와  체험활동을  다양화  하는  등  창의  인성  교육  강화
                               - 다양한  연수를  통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육현장을  개선




                      교육       - 학교  간  긴밀한  유대  관계  유지를  통한  교육의  계열성  학보
                               - 범  교과적  지속적  환경  교육의  전개
                      환경
                               - 인근 상위 교육 기관(인하대, 인천대, 연세대, 가천대 등)과의 네트워크 형성


                               - 학부모의 학교  참여의식  확대를 통하여 지속적인 학부모참여 기회를 마련
                               - 학교  행사일정  달력을  배포하고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학부모         정보의  지속적  제공
                               - 학교운영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  및  교사  학부모  유대  강화를  위한  다
                                 양한  학교프로그램  구안






                                                                                   Ⅰ.  교육 계획의  기저∣  9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